본 글에서는 수익형 블로그 운영의 가장 기초가 되는 황금 키워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키워드 중에서도 특히 수익을 많이 안겨다주는 키워드를 황금 키워드라고 합니다. 본문에서는 도대체 블로거들에게 이 황금 키워드란 무엇인지, 또 어떻게 일반 키워드와 황금 키워드를 구별해내는지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키워드란 무엇인가
블로그를 시작하면 가장 처음 듣는 이야기가 바로 키워드의 중요성입니다. 키워드라는 단어의 일반적인 의미는 대부분 알고계신 것처럼 어떤 컨텐츠의 핵심이 되는 단어 정도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블로거로서 키워드는 어떤 의미일까요?
블로그에 있어서 키워드도 일반적인 키워드의 의미와 크게다르지 않습니다. 키워드는 우리가 작성하는 글의 전체를 꿰뚫는 단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글의 제목과는 조금 다르지만 대부분의 글의 제목에는 키워드가 포함되며, 제목보다도 더 짧은 단 몇 마디의 단어로 글 전체를 대변할 수 있는 핵심단어인 것입니다. 여기까지 봐도 이미 키워드는 그 의미만으로도 블로그에서 상당히 중요하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블로그에서는 다른 일반 글들과 비교해 이 키워드가 더더욱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가 운영하는 블로그가 ‘검색’이라는 행위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부대찌개를 끓이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마도 검색창에 ‘부대찌개를 끓이는 방법이 궁급합니다’ 보다는 ‘부대찌게 끓이는 법’이란 키워드로 검색하실 것입니다. 그럼 블로거들은 이 키워드를 역으로 이용해 제목에 배치하고, 내용에도 해당 키워드를 언급하여 포털이 검색하는 사람들에게 내 글을 노출시켜줄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검색자가 검색할만한 글로 제목만 지으면 키워드가 해결되는 것일까요? 검색에 따라 내 블로그의 방문자수와 수익이 좌우되는 블로그 생태계에서 수익을 급상승 시켜줄 황금키워드는 어떤 조건을 갖춰야 하는걸까요?
황금 키워드에 대해서
황금키워드는 결국 키워드들 중에서도 특히 우리의 수익을 극대화해줄 수 있는 키워드를 일컫습니다. 그럼 과연 어떤 키워드가 황금키워드가 될 수 있는지 아래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실시간 이슈 검색어(트래픽)
블로거들의 꿈은 항상 트래픽(방문자)이 많아 내 블로그가 터져나가는 것입니다. 터져 나간다는것이 정말로 수많은 동시 방문자수로 서버가 버티지 못하고 뻗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버가 터져나가는 것에 대해 조금더 구체적인 내용이 필요하신 분들은 서버와 호스팅의 선택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기본적으로 애드센스를 바탕으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방문자 수 = 수익‘이 됩니다. 그렇다면 만약 방문자 수가 많아 서버가 터져나갈 정도면 그날 수익도 어마어마하겠죠? 결국 수익을 안겨줄 수 있는 방문자 극대화 전략은 보통 이슈 키워드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이슈 키워드로 검색결과 상단을 차지한다면 해당 이슈가 지속되는 기간동안 상상이상의 어마어마한 유입을 이뤄낼 수 있습니다.
고단가 키워드
고단가 키워드란 무엇일까요? 처음 이 단어를 듣는 분들은 잘 이해가 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단가 키워드란 말 그대로 해당키워드로 송출되는 광고의 광고주가 비싼 돈을 지불하고 있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애드센스 광고를 우리의 블로그나 사이트에서 송출하는데요, 이렇게 송출되는 광고를 방문자가 클릭하게 되면 수익을 얻습니다. 그런데 이 클릭에 따른 수익이 광고별로 천차만별입니다. 그리고 이 광고 클릭 수익금액은 광고주가 해당 광고를 얼마의 단가(클릭당 비용, CPC: Cost Per Click)로 입찰했는가에 따라 좌우됩니다. 결국 우리는 광고주가 높은 입찰가로 참여하는 광고를 선택적으로 송출하면 수익을 더욱 상승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문서수 적은 키워드
일단 블로그를 처음 개설하면 초기에는 네이버, 구글, 다음 모두 신생 블로그에 대해 정보가 없기때문에 글을 써도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내가 쓴 글이 포털에서 잘 노출되기 위해서는 내 블로그나 사이트가 포털에게 인정을 받아야하는데요 이렇게 인정 받기 위해서는 내 블로그의 지수를 높이는 수 밖에 없습니다. 포털별로 기간을 다르지만 이렇게 인정을 받기까지 보통 수개월 이상이 소요되는데요, 이 기간을 단축시키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바로 해당 포털을 통해 유입되는 방문자 수를 늘려 블로그 지수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아직 유명하지 않기때문에 검색결과에 나오지도 않는 내글을 누가 보고 들어올까요? 그럼 영원히 내 블로그는 지수를 높일 수 없는 것일까요? 이 물음에 대한 답이 바로 문서수에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에서 ‘우영우‘라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검색결과 975만개의 문서가 발견됩니다. 거의 1000만개에 달하는 문서를 우리가 이겨내고 상단에 내 블로그 글을 올리기 바란다면 지금 이 글을 읽고 있을 것이 아니라, 유료 광고를 하거나 광고대행사에 의뢰를 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반면 ‘우영우 고래 더쿠‘라고 검색을하면 문서수가 15,100개 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럼 신생 블로그는 바로 이 우영우 고래 더쿠와 같은 키워드를 통한 검색유입을 노리고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문서수가 적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내가 글을 조금만 잘 쓰면 다른 문서들보다 상단에 위치할 수 있는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조금씩 유입을 해나가다보면 나중에는 내 블로그 지수가 높아지면서 문서수 수만개 ~ 수십만개 검색결과를 가지는 키워드도 공략해볼 수 있게 됩니다.
복합 황금 키워드
결국 위의 세가지 측면, 많은 검색수, 고단가, 적은 문서수를 모두 갖춘 키워드가 블로거에게는 황금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검색하는 사람은 아주 많은데, 아직 문서가 얼마 되지 않아 내가 작성하면 상단에서 오랫동안 많은 유입을 발생시킬 수 있는 글이며, 해당 키워드는 광고 단가도 비싸서 내 블로그 방문자들이 광고를 한 번씩 누를 때마다 천원~만원 단위의 수익이 차곡차곡 쌓이는 그런 키워드를 우리는 황금키워드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런 황금키워드를 찾는것이 생각만큼 쉽지 않습니다. 왠만한 키워드는 경쟁이 매우 치열할뿐만아니라 고수들은 남몰래 자신만의 황금키워드를 하나 둘 확장해나가며 이미 많이 선점을 해두었기 때문입니다. 황금키워드를 어떻게 찾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황금 키워드를 찾는 방법도 이어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황금 키워드를 찾는 방법
위에서 살펴본 황금 키워드를 직접 찾기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각 키워드가 각 포털사이트에서 얼마나 검색이 되고 있는지 검색량에 대해 알 수도 없는 노릇이고, 또 실시간으로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검색중인지도 알 수 없습니다. 더불어 키워드 하나하나가 얼마의 단가를 가지는지에 대해서도 개인의 능력으로 직접 파악하기란 쉽지 않은데요, 그렇다면 우리는 황금 키워드를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다행히도 세상에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키워드를 찾기 위한 보조도구들을 마련해뒀습니다. 우리는 이 도구들을 잘 활용하면 되는데요, 도구들을 크게 구분지어보면, 각종 포털사이트의 자체 키워드 플래너와 기타 키워드 검색 사이트들, 그리고 실시간 검색어를 제공하는 사이트 등이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황금 키워드를 찾기위해 필수적으로 사용할 수 밖에 없는 각 도구의 개념과 대표 사이트들을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키워드 플래너
앞서 ‘수익형 블로그와 구글 애드센스의 이해‘ 글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를 활용해 수익을 올리려는 블로거는 애드센스에 달리는 광고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국 수익형 블로그는 내가 작성한 블로그 포스팅에 누군가의 광고가 달려야만 돈을 벌 수 있는 것인데요, 이 때 누군가의 광고라는 것이 바로 광고주의 광고 입니다.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광고를 다수의 관련 블로그 또는 사이트에 노출시키는 목적을 가지고 광고를 집행하는데요, 이 때 광고집행을 도와주는 도구가 바로 구글 애즈(Google Ads)입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내가 게시할 광고를 얼마의 비용으로 상단 게시가 가능할지 파악해야 효율적으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기 때문에 구글애즈에서 제공하는 ‘키워드 플래너‘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혹시 여기까지만 보시고도 감이 오시는 분이 계시다면 아마도 돈버는 센스가 남다른 분일 것입니다. 황금 키워드를 찾는 수익형 블로거는 바로 이 구글애즈의 키워드플래너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광고주가 사용하는 도구인 구글애즈가 블로거에게 왜 중요할까요? 그건 바로 구글애즈에서 제공하는 키워드 플래너를 통해 광고주들이 어떤 광고를 얼마의 단가로 올리는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우리는 구글애즈의 키워드 플래너라는 강력한 도구를 활용해 키워드가 얼마나 검색되는지, 또 광고주가 해당 키워드를 얼마의 입찰가로 상단 입찰을 하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구글 뿐만아니라 국내를 대표하는 대형포털 두 곳인 네이버와 다음에서도 각각 네이버 애드포스트 및 카카오 애드핏과 같이 블로그 광고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두 포털에서도 역으로 광고주들을 위한 키워드 광고 입찰 시스템이 존재한다는 것이고, 우리는 이 키워드 광고 시스템을 적극 활용함으로써 어떤 키워드가 돈이 되는지, 어떤 키워드가 정말로 황금 키워드인지 찾아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에서는 구글과 네이버, 다음의 키워드 광고 시스템을 소개드리겠습니다.
구글 (키워드플래너)
네이버 (키워드 도구)
다음 (키워드 플래너)
각 포털의 구체적인 키워드 광고 도구 활용방법은 키워드 플래너 활용방법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키워드 검색 사이트
기본적으로 포털에서 제공하는 광고주들을 위한 키워드 도구만 잘 활용해도 키워드에 대한 감을 잡는데는 문제가 없지만, 그외의 요소들을 간편하게 비교 분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무료 키워드 도구 사이트들이 많습니다. 이런 키워드 도구 사이트들은 기본적으로 연관키워드, 키워드 조회수, 문서수, 모바일/PC 검색결과 상위 탭 등에 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우리가 황금 키워드를 찾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국내 키워드 검색 사이트 5개를 소개드리겠습니다. 소개 순서와 상관없이 각 사이트별 장단점이 다르므로 각 사이트를 용도에 맞게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키워드 마스터
블랙키위
티스워드
리얼키워드
키자드
각 사이트의 구체적인 활용 방법은 키워드 검색 사이트 BEST5 활용방법 글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실시간 검색어 순위
국내에서는 원래 네이버가 실시간 검색어로 가장 유명했는데요, 수년전부터 실시간 검색어 기능을 포털에서 제외시켰습니다. 기술적 문제라기보다는 검색어 순위에 따른 경제적 정치적 문제가 얽히면서 사회적으로 여러가지 복잡한 잡음이 발생하자 해당 정보를 메인에서 내린 것입니다. 블로거 입장에서는 실시간으로 가장 인기있는 키워드를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순위가 매우 중요한 도구였습니다.
그럼 이제 더이상 실시간 검색어 순위는 확인할 수가 없는 것일까요? 다행히도 꼭 네이버가 아니더라도 실시간 검색순위를 제공하는 포털 및 사이트가 아직 있습니다. 물론 네이버 포털의 검색결과를 100%반영하지는 못하지만, 보통 실시간 검색순위라는 것 자체가 그때그때 검색수를 기반으로 나타내는 것인만큼 이슈가 생기면 포털을 가리지 않고 대부분 비슷한 결과를 보이곤 했기때문에 여전히 다른 포털의 실시간 검색 순위도 참고할 만한 지표가 됩니다. 아래는 블로거가 황금 키워드 발굴을 노릴 때 참고할만한 대표적인 실시간 검색 키워드 순위 제공 사이트입니다.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가 사라진 이후 가장 인기를 얻은 곳이 바로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 사이트 입니다.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 사이트의 경우 마치 네이버의 기존 실시간 검색어 순위처럼 네이버 메인 화면에 검색어 순위를 삽입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의 자세한 사용 방법은 시그널 실시간 검색어 사이트 활용방법 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티스워드 실시간 이슈 검색어
티스워드는 키워드 검색 사이트에서도 소개드렸는데요, 키워드 조회수 뿐만아니라 실시간 검색순위 정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티스토리로 다음에서 이슈성 글 검색노출을 염두에 두신 분들은 티스워드 실시간 검색어 순위 상위 글만 작성하셔도 단기간 수백~수천명 방문자 유입이 가능할 정도입니다.
키워드 마스터 실시간 검색어
마찬가지로 키워드 마스터에서도 키워드 검색수 결과는 물론 실시간 검색 키워드 정보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키워드를 검색하시면서 아이디어가 필요하실 때 한 번씩 함께 확인해주시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구글트랜드
구글트랜드는 사실 앞서 소개드린 사이트처럼 정말 실시간으로 검색어 순위를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대신 일자별로 가장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와 검색횟수를 함께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최대 검색엔진을 통해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얼마나 검색하는지 트랜드를 확인하는데 유용합니다.
사실 위에 설명드린 사이트 외에도 실시간 검색어 혹은 검색어 검색트랜드를 분석하는 툴이 굉장히 많습니다. 본 글에서 모두 다루기에는 양이너무 방대하므로 구체적인 내용은 검색어 트랜드와 키워드 분석방법 글을 통해 앞으로 차차 상세히 풀어나가보겠습니다.
맺음말
간략히 소개를 드리기 위해 시작한 글이 조금 길어졌습니다. 그만큼 키워드 관련 툴이 생각보다 많기때문일텐데요, 앞으로 다룰 이런 다양한 키워드 도구들의 활용 방법과 상세 황금키워드 찾는법 등은 더욱 풍부한 내용으로 작성해보겠습니다. 모쪼록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라며 본문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